어떤 사람은 인간 복제가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될' 가장 위대한 사건이라고 말한다. 반면에 어떤 사람은 인간에게 아무런 부작용 없이 이식할 수 있는 건강한 장기를 얻을 수 있는 등의 이점에 대해 언급하면서 인간 복제를 옹호하기도 한다. 이들이 주장하는 또 다른 인간 복제의 중요한 이점은 유전병과 같은 유전적 문제가 다음 세대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유전 공학의 발전을 다른 측면에서 보자면, 암을 치료하기 위한 유전자 치료법이 실험실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 중에 있다.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과학자들은 그동안 화학 요법으로도 치료가 불가능했던 악성 종양 세포를 다루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앞으로 수천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한 단계 더 발전시켜서, 암 치료제에 내..
1953년 왓슨과 크릭이 DNA 구조를 발견한 이래로 1996년 7월 5일 에든버러에 있는 로슬린 연구소에서 최초의 복제 양 돌리가 탄생하기까지 분자생물학은 43년이라는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 다음해 1997년 2월 돌리의 존재가 네이처지를 통해 알려지자 전세계 언론은 그야말로 난리가 났다. 돌리는 핵을 제거한 무수정 난자와 여섯 살 된 암양의 젖에서 떼어낸 체세포를 융합해 만들어졌다. 이 복제 양 돌리의 이름은 창조자인 윌머트 박사가 유명한 글래머 여가수 돌리 파튼의 이름에서 빌어와 지은 것이다. 윌머트가 사용한 무성 복제 기술은 핵 이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지난 수년간 다른 과학자들이 동물을 배세포로부터 복제하기 위해 사용해 온 기술이다. 핵 이식은 복제하고자 하는 배세포에서 떼어낸 핵..
광컴퓨터는 차세대 컴퓨터가 당면하고 있는 또 다른 문제, 즉 저장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되고 있다. 우리는 현재 각종 전자 장비가 만들어내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허덕이고 있다. 현재의 컴퓨터 기술로는 단어, 정보, 비디오 및 이미지의 어마어마한 흐름을 간신히 유지하고 있을 뿐이다. 오늘날 가장 앞선 기술은 자기, 즉 디스크나 테이프이다. 자기의 극성은 항상 양극 아니면 음극으로서 이것이 정보 전달의 최소 단위인 비트이다.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하려면 각 비트에 할당되는 크기를 줄여야 할 뿐 아니라 각 비트 간의 간격도 줄여야 한다. 레이저를 사용하면 저장되는 정보의 양을 늘릴 수가 있다. 레이저는 자기보다 더 작고 정확하기 때문에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혼성 ..